본문 바로가기

약에대한 모든것

타리비드 이용액, 중이염, 외이도염 약 사용법과 주의사항 부작용 알아보고 쓰세요

오늘은 중이염이나 외이도염 등 귀 염증에 넣는 약 타리비드 이용액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먹는 약이나 바르는 약, 눈에 넣는 점안액은 익숙하지만 귀에 넣는 이용액은 쉽게 접하기 힘든 약이기도 합니다.

중이염에도 보통은 먹는 항생제를 복용하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요.

경우에 따라서는 귀에 직접 작용하는 이용액을 사용하면 보다 효과적으로 중이염 및 외이도염과 같이 귀에 생긴 염증을 개선해 줄 수 있습니다.

오늘은 타리비드 이용액 사용법과 주의사항, 부작용 등 주요 내용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타리비드 이용액 성상

 

귀에 넣는 약 타리비드 이용액은 다음과 같습니다.

 

타리비드이용액_성상
타리비드이용액 모양

 

타리비드 이용액은 플라스틱 용기에 담겨 있는 옅은 황색의 액제입니다.

용량은 3mL이고 다회용 점안액과 비슷한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점안액과 마찬가지로 액제를 떨어뜨려 사용하는 것은 동일하고 사용부위가 눈이냐, 귀이냐 차이기 때문에 모양에서는 큰 차이가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타리비드 이용액 효능 및 성분

 

타리비드이용액_성분
타리비드이용액 성분

 

타리비드 이용액 주 성분은 오플록사신입니다.

항생제로 퀴놀론계 항생제로 분류되는 성분입니다.

오플록사신은 먹는 항생제로, 눈에 넣는 점안액 형태로도 사용되는 등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성분으로 볼 수 있습니다.

 

 

타리비드이용액_효능
타리비드이용액 효능

 

이를 통해 중이염, 외이도염 등 귀 염증을 완화시켜 주는데 타리비드 이용액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중이염 등은 복용하는 항생제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항생제 용량을 높게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먹는 항생제에 부담을 느낄 수가 있는데요.

이러한 경우 이용액을 사용한다면 효과적으로 중이염이나 외이도염 등의 증상을 개선해 줄 수 있겠습니다.

 

 

타리비드 이용액 사용법

 

귀에 넣는 항생제 타리비드 이용액 사용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타리비드이용액_사용법
타리비드이용액 사용법

 

1회 사용량은 약 6~10방울 정도 사용하고 하루 두 번 사용합니다.

증상에 따라 용법 및 용량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의사의 진료를 통해 용법을 체크하고 이에 맞춰 사용할 수 있도록 해야겠습니다.

 

타리비드 이용액 사용법은 귀에 약을 넣고 약 5분~10분간 약이 귀 안에 머무를 수 있도록 누워 있는 것을 권장합니다.
양쪽 귀에 모두 사용하는 경우에는 한쪽에 넣고 5~10분 정도 누워 있다가 반대로 누워 넣고 5~10분을 유지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귀에 약을 넣고 바로 돌아 눕는다면 약액에 밖으로 흘러나와 효과가 떨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타리비드 이용액 부작용 및 주의사항

 

타리비드이용액_부작용
타리비드이용액 부작용

 

타리비드 이용액 부작용으로는 이통, 가려움 두드러기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귀에 직접 사용하는 약이기 때문에 귀 주변에 가려움증이나 통증을 유발할 수 있는 점을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급여정보

 

타리비드 이용액 가격은 급여 적용 2393원/병입니다.(2018)

급여 적용 가격은 실제 처방 조제 시 가격과 상이할 수 있으며 처방 종류, 먹는 약 유무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전문의약품으로 분류되기 때문에 중이염, 외이도염 등이 이용액을 사용해야 하는 경우에는 처방전 발급 후 사용이 가능합니다.

 

타리비드이용액
타리비드이용액

 

이상 중이염이나 외이도염 등 귀 염증에 사용하는 타리비드 이용액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