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약에대한 모든것

혈당수치를 올리는 당뇨에 좋지 않은 식단

당뇨는 고혈압, 고지혈증 등과 함께 대표적인 성인병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당뇨는 방치하면 각종 심혈관계 질환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고혈당에는 결국 당뇨약을 복용하거나 당뇨 주사를 맞는 등의 대책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당뇨약을 복용하기 전 식단관리나 체중관리 등 생활습관 관리도로 혈당을 컨트롤할 수 있습니다.

식습관으로 혈당이 조절되면 약을 복용하지 않거나 복용하는 약을 줄이게 될 수도 있는데요.

오늘은 혈당관리 식습관에 필수적으로 체크해 볼 혈당을 올리는 당뇨환자가 꼭 피해야 하는 식단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흰쌀

한국인 밥상에 필수적인 것은 바로 밥인데요.

일상적으로 많이 접하는 흰쌀은 당뇨에 최악의 음식 중 하나입니다.

흰쌀은 현미쌀을 도정하여 얻어내는데요.

이러한 과정에서 영양소가 많이 제거될 뿐만 아니라 현미에 비해 GI 지수도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흰쌀의 GI지수는 90 이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당뇨가 있다면 흰쌀보다는 현미나 잡곡을 섭취하는 것을 권장하는데요.

현미나 잡곡은 흰쌀에 비해 GI지수도 낮을뿐더러 영양 섭취 면에서도 훨씬 더 이득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밀가루

흰쌀과 마찬가지로 밀가루는 당뇨 환자가 반드시 피해야 하는 식단입니다.

정제된 백색 탄수화물은 보편적으로 높은 GI 지수를 나타내는데요.

밀가루 또한 높은 GI 지수를 나타내기 때문입니다.

밀가루는 쌀과 마찬가지로 우리 식단에 밀접하게 관련이 되어 있습니다.

빵, 라면 등 다양한 음식에 밀가루가 들어갈 수밖에 없기 때문인데요.

흰색 정제된 밀가루 음식을 대체할 수 있는 호밀 등의 재료로 만든 음식을 선택한다면 혈당수치를 낮추는 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겠습니다.

 

 

3. 탄산음료

탄산음료에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 이상의 많은 당이 들어가 있습니다.

더욱이 액상과당으로 되어 있어 빠르게 혈당을 올리는 요인 중 하나입니다.

혈당을 높이 올리는 것도 문제이지만 혈당이 순간 치솟는 것은 심혈관계에 굉장한 악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제로콜라와 같이 혈당에 영향을 덜 줄 수 있는 음료들이 많이 나와 있는데요.

이러한 제로음료는 일반 음료에 비해 혈당을 낮추는 데 도움은 될 수 있어 탄산음료를 안 먹는 것이 최선이겠지만 차선의 선택지 정도는 될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4. 말린 과일

과일 중에는 GI 수치가 낮아 당뇨 식단에 적당한 과일을 포함시키는 것을 추천하는데요.

반대로 말린 과일은 오히려 당뇨에 해가 될 수 있습니다.

수분이 적고 당도가 집약되어 있기 때문인데요.

말린 과일은 부피가 일반 과일에 비해 줄어들어 섭취량도 늘어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당뇨에 과일을 복용할 때는 말린 과일은 피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5. 믹스커피

적당한 커피 복용은 심혈관계 질환에 좋다는 연구 결과도 있는데요.

그러나 믹스커피는 해당 사항이 아닌 점은 반드시 체크해야겠습니다.

믹스커피 한 봉지에는 하루 권장 당 권장량의 약 10% 이상의 당이 들어 있습니다.

즉 믹스커피 10잔이면 하루에 섭취해야 하는 당을 모두 섭취하는 것과 같은 것인데요.

이러한 믹스커피 또한 액상으로 당을 복용하기 때문에 혈당 피크가 빠르게 올라간다는 것이 큰 문제점이 될 수 있습니다.

당뇨가 있다면 아메리카노를 섭취하는 것을 권장드리고 라테 종류의 커피를 복용할 때는 저지방 우유로 된 라테를 복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정리

이상 혈당을 높이는 피해야 하는 음식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당뇨는 식단 관리만 잘하여도 눈에 보일 정도로 혈당을 낮출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약 복용에 들어가기 앞서 식습관과 생활 습관 개선을 반드시 선행한다면 훨씬 더 효과적인 혈당 관리를 할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