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약에대한 모든것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feat.음식 7가지

면역력을 높이는 것은 우리가 건강한 삶을 살아가는데 있어서 무었보다 중요합니다. 최근 코로나 바이러스가 우리의 건강한 삶을 위협하고 있어 많은 분들이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에 대해 더욱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면역에 좋은 영양제가 많이 있지만 더욱 중요한것은 우리의 일상에서 면역력을 올리는 방법을 찾는 것입니다 우리가 매일 먹는 음식만으로도 면역력을 높일수 있는 방법이 많이 있는데 우리가 쉽게 구할 수 있는 음식 7가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면역력에 좋은 음식 #1 토마토     

 

첫번째는 토마토입니다. 토마토는 10대 슈퍼 푸드로 불릴만큼 그 영양가가 높은 음식입니다.

토마토에는 라이코펜, 비타민c 를 비롯한 각종 비타민과, 칼륨, 인, 철 등 다양한 미네랄을 가지고 있습니다. 토마토의 비타민C 는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통해 세포 노화방지 뿐만 아니라 체내 대사과정에서 생성되는 독성물질인 활성산소를 빠르게 제거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토마토에 많이 들어있는 라이코펜은 면역력을 올려주는 효과를 넘어서서 항암효과까지 있어 암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토마토에는 라이코펜과 비타민C 외에도 셀레늄, 비타민E 등 면역력과 항산화 작용 물질들이 풍부하게 들어있으면서도 우리가 주스나 간식으로 쉽게 접할 수 있는 면역력 1등 음식중에 하나입니다.

 

 

 면역력에 좋은 음식 #2 요거트     

 

면역력에 좋은 음식10


요거트는 발효음식 대표주자로 많은 유산균을 함유하고 있는 음식입니다. 유산균은 우리가 장건강, 변비나 설사와 같은 증상이 있을때 필요한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사실 이 유산균들은 우리의 면역력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우리 체내에서 면역세포의 약 90% 이상이 바로 장에서 만들어집니다. 따라서 장이 건강한 경우에는 면역세포의 생성이 활발하게 이루어 지는 반면 장이 건강하지 못할 때는 면역세포가 제대로 생성이 되지 못합니다. 장건강과 면역력이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증거인데 유산균을 통해 장내에 유익균을 보충해 준다면 장 환경이 개선되어 면역세포 생성이 더욱 활발해 질 수 있습니다.

 

면역력 높이는 음식

 

모든 요거트가 도움이 될 수 있지만 되도록이면 그릭 요거트와 같은 설탕이 적게 들어가는 요거트가 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고 다른 과일들과 곁들여 함께 먹는다면 더 좋은 효과를 낼 수도 있을 것입니다.

 

 

 면역력에 좋은 음식 #3 마늘     

 

면역력 높이는 방법

 

마늘은 10대 슈퍼푸드로 알려져 있습니다. 여러 슈퍼푸드 중에서도 마늘을 1등으로 꼽는 전문가들이 많을 만큼 마늘의 효능은 이미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마늘에는 알리신이라는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알리신은 마늘의 매운 맛과 향을 내는 성분이기도 합니다. 이 알리신 성분은 우리 몸에서 강력한 항균 작용을 하며 세균 감염에도 큰 효과가 있고 특히 위궤양 나아가서 위암까지 일으킬 수 있는 헬리코박터균을 제거하는데도 마늘의 알리신이 효과적으로 작용합니다. 그 효과가 항생제와 맞먹는다 하니 마늘의 알리신 성분이 얼마나 강력한 작용을 하는지 알 수 있는 대목입니다. 또한 마늘은 DNA 손상을 막아주어 세포 변이, 암세포 증식 억제에도 좋은 효과를 나타내고 피로회복 자양강장에 도움을 주어 우리의 체력이 떨어지지 않고 면역력을 유지하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면역력 높이는 음식 #4 버섯 (베타글루칸)    

 

 

다양한 종류의 버섯은 조리법 또한 다양해 우리가 쉽게 반찬이나 메인 음식으로 접할 수 있는 음식입니다. 이렇게 쉽게 먹을 수 있는 버섯은 놀라운 면역력 향상 효과를 나타냅니다. 버섯에는 베타글루칸, 비타민D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타글루칸은 다당체의 일종인데 강력한 면역력 향상 작용으로 초기에는 항암 치료 영양제로 널리 사용되었습니다. 이후 면역력 향상을 목적으로 베타글루칸 영양제를 구매해 드시는 분들이 많아지면서 베타글루칸이 대중화되기 시작하였는데 면역력을 향상시켜주는 효과가 굉장히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베타글루칸은 효모, 버섯등에서 주로 추출하는 것으로 알려진 만큼 이러한 베타글루칸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는 버섯은 면역력에 최고의 음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면역력 높이는 음식 #5 생강     

생강은 동서양을 막론하고 향신료로 오래전부터 사용해오던 음식입니다. 생강의 진저롤, 쇼가올 성분은 항산화, 항염 작용, DNA 손상 억제 등에 좋은 효과를 나타내며 면역력을 올려 주는데도 좋은 작용을 합니다. 특히 생강은 따뜻한 기운을 내는 음식으로 알려져 여성들에게 좋은 대표적인 음식으로 각종 부인과 질환 개선 치료에도 좋은 작용을 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생강의 효능은 여성에게만 국한되는 것은 아닙니다. 감기에 걸렸을 때 따뜻한 생강차 한잔이 훌륭한 약이 되듯이 생강은 기관지 질환, 객담제거에도 훌륭한 작용을 하고 몸을 따듯하게 하며 혈류량을 증가시켜 면역 체계를 활성시키고 노폐물 분비를 촉진시키는데 좋은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면역력 높이는 음식 #6 강황(커큐민)     

 

 

생강과에 속하는 강황은 흔히 카레의 재료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이 강황의 뿌리에 있는 노란색 색소를 띄는 커큐민은 건강기능 식품으로 나올 만큼 그 효능이 알려져 있습니다. 커큐민은 우리 몸에서 염증생성 억제 및 염증 물질을 제거해주며 항염증 작용을 가지고 있고 DNA 손상 방지, 활성 산소 제거 등을 통해 세포독성을 억제하는 작용을 도와주기도 합니다. 폴리페놀 성분의 일종인 커큐민은 항산화, 피로회복을 도와 면역력을 올리는데도 훌륭한 작용을 하여 건강기능식품 시장에서도 그 인기가 이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면역력 높이는 음식 #7 고구마     

 

 

간식으로, 다이어트 푸드로 인가가 많은 고구마는 면역력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고구마의 풍부한 식이섬유는 변비와 같은 배변활동에 도움을주어 장 환경을 개선시키는데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장 환경 개선은 장에서의 면역세포 생성 활성으로 이어지며 면역력 향상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또한 고구마에는 비타민A와 같은 항산화 물질도 풍부하게 들어 있어 면역체계 활성화에 많은 도움을 주는 면역력 푸드로 알려져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