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약에대한 모든것

위암 초기증상 5가지 다빈도 증상

위암은 초기증상 없이 조용하게 오는 경우가 많으면서 대한민국 성인 암 발생률 1위로 발병률이 가장 높은 암중에 하나입니다. 많은 암 중에서도 특히 맵고 짠 위장에 자극적인 음식들과 음주량이 많은 우리나라의 특성상 많이 발생하는 암이기도 합니다. 위암은 초기에는 대부분 무증상이라 증상만으로는 위암을 판단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대부분 위내시경을 통해 조기에 발견하거나 어느정도 증상이 많이 진행 된 후 뒤늦게 발견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이렇게 소리없이 다가오는 위암이고 다른 위장질환 들과 증상이 비슷해 쉽게 넘어갈 수 있지만 위암초기에 나타날 수 있는 증상들은 무엇이 있는지 어떠한 증상들이 나타날 때 위 내시경 등과 같이 빠르게 대응해 사전에 잡아낼 수 있을지 알아보겠습니다.

 

 

위암 초기증상 #1 속쓰림

 

위암 초기증상

 

속쓰림은 위산과다로 인해 나타납니다. 위산은 우리 위장에서 끊임없이 분비되지만 우리의 위벽에는 위산을 막아주는 보호막이 있어 평소에는 속쓰림을 느끼지 못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보호벽이 약해지고 위염 위궤양등 위장 질환이 나타날 때는 위산에 쉽게 속쓰림을 느낄 수 있습니다. 속쓰림은 위장벽에 약해졌다는 의미인데 이러한 질환을 계속 방치한다면 위장벽이 계속 자극받으며 위장질환이 심해지고 나아가서 위암으로까지 발병하게 될 수 있습니다.

 

위암 신호

 

위암 초기에 속쓰림이 일어나는 경우도 많이 있지만 속쓰림 증상은 위암뿐만 아니라 위염, 위궤양과 같은 다른 위장 질환에서도 쉽게 나타날 수 있는 증상입니다. 지속적인 속쓰림이 일어난다면 내시경을 통해 위암뿐만 아니라 다른 위장질환이 있는지 사전에 검사하고 치료해서 위암을 미리 예방 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위암 초기증상 #2 체중감소 

 

 

 

위에서는 위산분비를 통해 우리 몸으로 들어온 음식들을 소화시키고 살균작용을 합니다. 또한 위에서는 단백질을 흡수하는 등 1차 소화기관으로 그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위암이 발병하여 위장이 제대로 역할을 하지 못하게 되면 음식물을 제대로 소화시키지 못하게 되고 흡수가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게 됩니다. 이로 인해 음식을 섭취하여도 제대로 흡수가 되지 않아 체중이 감소하게 되고 위부 불편 증상으로 식사량도 감소하게 된다면 체중감소가 더욱 가속화 될 수 있습니다. 식사량이 평소보다 크게 변한 것이 없는데 체중이 현저히 줄기 시작하거나 평소보다 식사량이 현저하게 줄어든다면 위장질환, 나아가서 위암을 조기 체크해 보는것이 좋겠습니다.



위암 초기증상 #3 검은 변(혈변) 

 


대변을 볼 때 혈변을 보는 경우는 종종 있습니다.이러한 혈변은 대장 하부나 직장 출혈, 치질 등대부분 우리의 위장관 기관 끝에서 출혈이 일어날 때 나타납니다. 그러나 검은 변을 보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 검은 변도 혈변의 일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검은 변은 우리 눈에 피가 보이는 혈변과 다르게 장 상부 또는 위장 주변에서 출혈이 일어난 증거입니다. 이렇게 장 상부나 위장 주변에서 출혈이 나타나면 피가 장을 거치면서 산화되어 색깔이 검게 변하고 이로 인해 검은색 변을 보게 되는 것입니다.

 

위암 검은변

 

위암으로 인해 위장질환이 가속화되면 위에서 출혈이 쉽게 발생하게 되고 이로 인해 출혈 양이 많아진다면 산화된 피로 인해 검은색 변을 보게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위암뿐만 아니라 위장관 출혈이 생기는 것은 위벽 세포들이 손상되었다는 증거로 빠르게 치료하지 않으면 증세가 안 좋아지면서 위암으로 까지 발전할 수 있기 때문에 검은색 변을 본다면 빠르게 진단하여 출혈부위를 체크하고 그에 맞게 치료하여 대처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위암 초기증상 #4 연하곤란 

 

위암 혈변

 

연하곤란증상은 음식을 삼키기 어려워 하는 증상입니다. 음식이나 침을 삼키는 행동은 우리가 일상적으로 하는 행위이기 때문에 평소에도 무의식중에 이뤄지고 우리가 생각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평소보다 음식물을 삼키기가 어려운 연하곤란을 겪는다면 이는 위암을 의심해 볼 수도 있습니다. 암 발병부위가 식도와 맞닿는 위 상부에 발생한다면이 경우 식도와 위부분의 압박으로 인해 음식물을 삼키기 어려운 연하곤란 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음식물을 삼킬 때 어려움을 넘어서 통증등이 지속적으로 느껴진다면, 이 또한 여러 원인이 있을 수 있지만 염증, 궤양, 암과 같은 악성 종양을 의심해 볼 수도 있는 증상중에 하나입니다.

위암 초기증상 #5 헬리코박터균 

 

위암 헬리코박터

 

헬리코박터균은 우리 위 벽 내부에 기생하는 세균입니다.보통 위 내시경을 통해 발견할 수 있는데 완치가 쉽지 않은 질환 중 하나입니다.항생제도 강력하게 사용하지만 쉽게 내성균이 생겨 완치에 실패하는 경우도 종종 있을 만큼 치료가 어려운 세균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헬리코박터균을 방치한다면 위 벽 내부에 존재하며 위염 위궤양과 같은 각종 위장질환을 일으키게 됩니다.이렇게 지속적인 위장 질환을 일으키다가 심한 경우 위암까지 발병하게 되기 까지 합니다. 헬리코박터균 또한 처음에는 무증상이 많기 때문에 별거 아닌듯이 지나치게 될 수 있지만 방치해둔다면 후에 지속적으로 위장 질환을 일으키고이후 위암의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위 내시경을 통해 헬리코박터균을 발견한다면 즉시 치료하여 위암의 원인을 사전에 차단할 필요가 있겠습니다.